(아티클 분석) 웹 콘텐츠를 읽는 5가지 패턴
웹콘텐츠를 읽는 5가지 패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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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콘텐츠를 읽는 5가지 패턴
제이콥 닐슨이 F패턴 이론을 발표한 이후 15년이 지났지만 지금까지 F패턴은 UX관계자들 사이에서 교과서처럼 인용되고 있다. 아무도
공개한 F패턴에 대한 글은 닐슨 노먼 그룹에서 발간하는 유료 보고서 판매를 위한 홍보글이었다. 사람들은 보고서를 구매하는 대신 제이콥 닐슨의 글만을 보고 F패턴만이 유일한 패턴이라고 착각하였다.
실제로 유료 보고서에는 총 5가지 패턴을 소개하고 있다.
1. F Pattern
2. Bypassing Pattern
3. Layer Cake Pattern
4. Spotted Pattern
5. Commitment Pattern
1. F Pattern
기사, 스토리 등 텍스트가 대부분인 페이지를 볼 때 사용자는 F자 모양의 히트맵을 만든다
2. Bypassing Pattern
동일한 단어가 여러 줄에서 반복될 경우 사용자는 줄의 첫 번째 단어를 의도적으로 건너뛰고 중간부터 읽기 시작한다.
3. Layer Cake Pattern
사람들은 제목을 스캔하면서 본문 내용을 읽을지 판단한다. 이 맵은 레이어 케이크를 연상시킨다.
4. Spotted Pattern
페이지에 원하는 정보가 없으면 사용자는 원하는 정보를 찾기 위해 시선을 움직이며 특별한 패턴이 없는 원형 히트맵을 만든다.
5. Commitment Pattern
Spotted 패턴에서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발견하면 해당 정보에 시선을 고정하는데 이때 집중적인 히트맵이 만들어진다.
좋았던 점
웹컨텐츠를 읽는 여러 가지 방법에 대해 알 수 있어서 좋았다.
이미지 자료를 통해 사용자가 어떤 방식으로 읽는 지 더 이해하기 쉬웠다.
아쉬웠던 점
패턴들을 어떤 식으로 적용하면 좋은 지와, 그와 관련된 예시도 같이 있었으면 좋았을 듯하다.
알게 된 개념
F패턴
F패턴은 온라인에서 콘텐츠를 읽을 때 우리의 눈이 움직이는 방식이다. 블로그 게시물이나 검색결과 페이지, 긴 판매 페이지 등 전략적이고 텍스트 중심의 페이지에 적합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