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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2.05
개인과제 완성, 디자인 원칙, 게슈탈트 심리학, UX 비주얼 디자인 원칙, UX/UI 심리학 법칙
1. 디자인 원칙
디자인 원칙이란?
인지심리학의 관점에서 디자인할 때 지켜야 할 규칙을 정해놓은 것이다.
디자인 원칙은 많은 사람들이 비슷하게 느끼고, 행동하는 방식에 기초해 디자인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2. 게슈탈트 심리학
사람이 이미지를 인식할 때 주변에 있는 요소 간의 관계와 맥락에 영향을 받는다는 이론이다.
사람의 뇌는 필요 없는 것은 지우고 기억하기 쉬운 상태로 정리해 받아들인다.
게슈탈트 심리학은 사용자가 제품을 경험하는 데 영향을 준다.
제품을 이용하는 사용자의 의식은 계속해서 화면 구성의 통일성, 연속성, 유사성을 기대한다.
여백>색상>크기>모양
1) 유사성의 원리
크기나 형태, 방향, 색 등의 특성이 비슷한 것끼리 묶어서 지각하려는 경향
2) 근접성의 원리
가까운 것끼리 묶어서 지각하려는 경향
3) 폐쇄성의 원리
공백이 있더라도 틈이나 간격을 매워서 닫힌 형태로 인식하는 경향
4) 연속성의 원리
연속적으로 직선이나 곡선을 이루는 요소를 더 잘 인지하는 경향
어떤 요소가 방향성을 가지고 연속되면 편안함을 느낀다.
직선이나 곡선을 따라 배열된 대상을 하나의 단위로 인식한다.
5) 공통성의 원리
같은 방향으로 움직이는 것들이 더 관련성이 높다고 생각하는 경향
3. UX 비주얼 디자인 원칙
UX에 영향을 끼치는 시각 디자인의 원칙
시각적으로 매력적인 근거를 설명해준다.
심미성 뿐만 아니라 사용성도 높여준다.
제품에 몰입하는 것을 도와주고 편리하게 사용하도록 한다.
1) 스케일 Scale
크기를 사용하여 구성의 중요도와 순위를 표시하는 것
가장 중요한 것은 크게, 덜 중요한 것은 작게 표현
일반적으로 3가지 이하 크기 사용 (라지, 미디엄, 스몰)
2) 시각적 위계 Visual hierarchy
중요한 순서에 따라 시선의 흐름이 이동하도록 디자인한 것
크기, 색상, 간격, 배치 등을 통해 표현할 수 있다.
명확한 시각적 위계를 만들기 위해서는 2~3개의 텍스트 크기를 사용한다
중요한 요소에는 채도가 높고 색상 대비가 크게, 덜 중요한 요소에는 채도가 낮고 대비가 적게 적용한다.
3) 균형 Balance
디자인 요소 간에 적당한 배열이나 비율을 준다.
수직이나, 수평으로 비슷한 양의 시각적 정보를 배치
대칭은 안정적이고, 정적인 느낌을 준다.
비대칭은 역동적이고 신선한 느낌, 재밌는 느낌을 준다.
방사형은 점을 기준으로 원형으로 배치한 것으로 시선을 중앙으로 모아준다.
4) 대비 Contrast
눈에 띄게 구별되도록 두 요소 간에 차이를 두는 것
특정 부분을 돋보이게 할 때 사용한다.
명암이나 색상의 대비를 주로 사용한다.
(덜 중요하더라도 눈에 보이도록 디자인해야한다.)
4. UX/UI 심리학 법칙
사람이 어떻게 행동하고, 왜 그런 행동을 하는지 설명한다.
1) 제이콥의 법칙
사용자는 새로운 제품을 사용할 때도 자신이 이미 알고 있는 익숙한 방식으로 작동하길 원한다.
2) 피츠의 법칙
터치 대상에 도달하는 시간은 거리와 크기와 함수 관계에 있다.
3) 힉의 법칙
의사결정에 걸리는 시간은 선택지의 개수와 복잡성에 따라 늘어난다.
4) 밀러의 법칙
보통 사람은 작업 기억에 5~9개의 항목밖에 저장하지 못한다.
개인 과제 완성
과제를 진행하면서 어려웠던 점
자료를 조사하면서 어려웠던 부분은 자료 조사한 부분을
AEIOU로 나눠서 정리하는 과정이 어려웠다. 이 과정이 말끔하게 이뤄지지 않아서 문제 정의하기까지 시간이 오래 걸렸다.
해결하기 위해 노력한 점
다양한 정보들을 찾아보려고 노력하였다.(인터뷰 사례, 통계 자료 등)
같은 팀원 분들과 스크럼 시간에 과제에 대한 이야기나 잘 모르겠는 부분, 튜터님께 피드백 받은 부분을 서로 이야기하면서
내가 헤매고 있는 부분의 방향성을 잡을 수 있었다.
내일 할 일
튜터님이나 팀원분들에게 피드백 받기
과제 제출하기
피그마 강의 복습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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