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25.03.10
유저 리서치, 데스크 리서치 정성적 리서치, 정량적 리서치
학습 목표
유저 리서치의 중요성, 종류와 목적에 대해 이해하기
대표적인 데스크 리서치 기법 배우기
대표적인 정성적/정량적 리서치 기법에 대해 이해하기
학습 내용
유저 리서치
유저의 행동과 동기를 특정 맥락에서 조사하여 제품 혹은 서비스 개선에 유용한 인사이트를 얻는 활동
유저 리서치가 중요한 이유
유저 리서치는 유저에 대한 이해도를 강화 시킨다.
유저들의 행동과 동기를 파악하면서 해결해야할 문제를 발견할 수 있다.
의사 결정의 근거를 마련해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다.
사전에 문제를 발견하고 수정 비용을 줄일 수 있다.
유저 리서치의 종류와 목적
1) 정성적 리서치
유저의 생각, 의견, 감정을 이해하여 "왜"에 대한 심층적인 인사이트를 얻는 것이 가능하다.
보통 소수의 인원을 대상으로 하기에 모든 유저를 대표하기에는 어렵다.
-심층 인터뷰, 포커스 그룹, VoC분석
2) 정량적 리서치
유저의 행동 기반의 통계 데이터를 분석하여 '무엇을' '얼마나'에 대한 답을 얻기 위해 진행한다.
-설문조사, A/B테스트, 에널리틱스
데스크 리서치
1) 마켓 리서치
- 시장 규모 및 성장 동향
- 수익 구조
- 법적 제약
거시적 관점에서 비지니스 이해를 높이는 과정이다.
2) 경쟁사 분석
- 직접 경쟁사: 자사 서비스와 동일한 산업군에서 유사한 가격대로 형성되어 있는 서비스
- 간접 경쟁사: 자사 서비스를 대체하여 사용될 가능성이 있는 모든 서비스
경쟁사를 비교 분석할 수 있는 분석도구
SWOT 분석
강점, 약점, 기회, 위험을 파악하는 분석 도구
포지셔닝 맵핑
경쟁사와 자사 서비스가 유저 인식 속에서 차지하는 위치를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분석 도구
정성적 리서치
1) 심층 인터뷰
1:1로 유저에게 질문하고 답변을 들으면서 깊이 있는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리서치 방법
인터뷰 준비
인터뷰 목적 설정
어떤 정보를 수집하고자 하는 지 설정
인터뷰의 목적이 명확해야 방향성이 잘 잡힘
어떤 문제를 반겨하고 싶은 지 설정
대상자 선정
인터뷰 목적과 관련된 유저의 행동 패턴과 이용습관을 고려한다.
리크루팅
인터뷰 목적, 방식, 일정, 보상 등에 대한 정보가 담긴 공지를 한다.
질문지 작성
주요 질문을 리스트에 올리고 질문할 순서를 정한다
아이스 브레이킹 질문 - 답을 쉽게 떠올릴 수 있는 질문 - 고민이 필요한 질문 - 마무리 질문 순으로 진행한다.
주의 사항
네/아니오로 닫힌 답변이 나올 수 있는 질문은 피한다.
구체적인 해결책에 대해 묻거나, 유도하는 질문은 하지 않는다.
2) 포커스 그룹
6~9명의 유저를 동시에 인터뷰하는 리서치 방법으로 온라인에서 효율적이다.
주의 사항
의견에 중립적으로 반응해야한다.
참가자 간의 균형을 맞춰야 한다.
제한된 시간 안에 적절하게 시간을 할애한다.
3) VoC 분석
고객센터로 인입된 불만, 건의, 문의 사항, 앱스토어 리뷰 등을 수집하여 분석하는 리서치 방법이다.
장성적 리서치 툴
Dovetail, Condens, Notably, 클로바노트
정량적 리서치
1) 설문조사
구조화된 질문과 답변을 통해 유저를 파악하는 리서치 방법이다.
주의 사항
분량은 5분 이내로 하는 것이 좋다. 너무 길 경우 집중력이 떨어지고, 참가율이 떨어질 수 있다.
기술어나 전문용어 사용을 피한다. 불가피한 경우 추가 설명을 같이 표시한다.
질문자의 의도가 담긴 질문은 피한다.
한 질문에서는 한 가지만 물어봐야 한다.
2) A/B테스트
하나의 웹 페이지를 2개 이상의 옵션으로 나누어 유저에게 동시에 보여주고 어느 쪽이 효과적인지 비교하는 리서치 기법
A/B 테스트를 진행하는 이유
실험할 제품이나 프로토타입이 준비 되었을 경우, 효과를 파악하기 위해 이용한다.
유저의 행동을 예측하기 어려울 때 다양한 옵션을 비교하고 선호하는 것을 파악할 수 있다.
의사결정을 할 때 개인의 생각이나 분위기에 제약받지 않고 유저 중심으로 결정 내릴 수 있다.
동일한 기간 내에 여러 가설을 테스트하고 최적의 전략을 찾을 수 있다.
주의사항
동일한 기간에 진행해야 함.
하나의 변인에 대해서만 테스트를 해야한다.
충분한 정보가 확보되는 기간을 고려하여 테스트 기간을 설정해야한다.
조직 전체에서 중요하게 고려하는 지표를 설정하여 모니터링한다.
사용 툴
VWO, 구글 옵티마이즈(구글 애널리틱스 4), 핵클, 앰플리튜드
3) 애널리틱스
웹이나 앱에서 얻은 페이지뷰, 전환율 등의 데이터를 통합 분석하는 리서치 방법
주의사항
이벤트, 휴가 기간 등 외적인 요소를 고려해야함
상관 관계를 찾아도 무조건 인과관계가 성립하지는 않음
조직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지표와 해당용어에 대해 맞추는 과정이 필요하다.
정량적 리서치 툴
구글 애널리틱스, 앰플리튜드, 믹스패널
2주차 과제
구인구직 서비스 취준생 유저가 서비스를 사용하면서 겪는 문제를 파악하기 위한 심층 인터뷰 질문
잡코리아
아이스브레이킹 질문
오시는데 힘드시진 않았죠?
평소에 잡코리아를 많이 이용하시나요?
어느 직종에서 일하시나요?/일하시려고 하나요?
답을 바로 떠올릴 수 있는 질문
평소에 앱을 주에 몇 번 사용하세요?
평소에 앱을 하루 중 어느 시간대에 많이 사용하세요?
어디서 주로 잡코리아를 사용하세요?
잡코리아 외에도 사용하는 앱이 있으신가요?
잡코리아에서 주로 하는 활동은 무엇인가요?
고민이 필요한 질문
잡코리아를 이용하면서 좋았던 경험이 있으셨나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잡코리아를 이용하면서 불편했던 경험이 있으셨나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잡코리아에서 개선되었으면 하는 점이 있나요?
여러 앱 중에서 잡코리아를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마무리 질문
오늘 진행한 인터뷰 질문 말고도 잡코리아와 관련된 이야기나 사건이 더 있으시다면 편하게 말씀해주세요.
학습 경험
잘했던 점, 만족스러웠던 점
목표로 했던 것까지 다 완료하고 추가적으로 3주차 강의를 절반정도 들었다. 빠른편은 아니지만 내가 하려고 했던 부분을 다 마쳐서 뿌듯했다. 그리고 원래는 TIL을 거의 새벽2~3시에 작성하는 편인데 오늘은 조금 더 빠르게 작성을 완료하였다. 그리고 낮에 너무 피곤한 것 때문에 수면 습관을 고치려고 하는 중인데 오늘은 7시~8시에 일어나서 개운하게 하루를 시작할 수 있었다.
아쉬운 점, 어려웠던 점
실제로 리서치 방법을 사용해 본 것이 아니라서 완벽하게 이해하기는 어려웠던 것 같다. 또한 리서치 과정에서 사용하는 툴들도 낯설게 느껴졌고, 툴을 어떤 식으로 활용하면 좋을 지 이해가 잘 안되었던 것 같다.
개선사항
오늘 강의 복습하고 다른 사람들의 리서치 과정에 대해 알아보거나, 리서치와 관련된 아티클을 읽어볼 생각이다.
내일 할 일
개인과제 발제
3주차 강의 듣기
3주차 강의 과제 완료
'내일배움캠프 UXUI 6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내일배움캠프 UXUI 38일차 TIL / UX 프로젝트 (0) | 2025.03.20 |
---|---|
내일배움캠프 UX/UI 32일차 TIL / 리서치 결과 정리 ,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유저 페르소나 작성 (0) | 2025.03.13 |
내일배움캠프 UX/UI 30일차 TIL / 더블 다이아몬드 모형, Lean UX, MVP, 데이터 드리븐 UX (1) | 2025.03.10 |
내일배움캠프 UX/UI 28일차 TIL / UI 디자인 프로젝트 (0) | 2025.03.05 |
내일배움캠프 UX/UI 27일차 WIL / UI 디자인 팀 프로젝트 (0) | 2025.03.01 |